2020년 정림학생건축상은 '평화 협력 시대, 한강의 비전'이라는 주제로 변화하는 한반도의 정세 속에서 평화 협력 시대를 전제로 서울의 한강이 어떤 새로운 전망을 가질 수 있을지 함께 상상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공모전에서도 건축 뿐만 아니라 도시, 사회, 인문 등 다양한 분야의 생각들이 모여 생산적인 제안을 나눌 수 있기를 바랍니다.
어느새 고급 주거지들에 점령당한 한강변의 풍경을 비평적 시선으로 점검하고, 가까운 미래로 다가온 평화 협력 시대에 달라질 한강의 모습을 건축적, 도시공학적 측면에서 전망해보기 위한 이번 <평화 협력 시대, 한강의 비전> 공모전의 주제설명회를 개최합니다.
‘한강의 기적’, ‘민족의 젖줄’로 불렸던 한강의 현재 모습이 사실 분단의 산물이라는 점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이번 주제 설명회에서는 공모전에서 주목해야 하는 주제 의식과 더불어, 사이트에 대한 분석 및 건축 설계의 특징적인 부분들을 어떻게 다뤄야 할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봅니다.
이번 주제설명회는 학생건축상에 대해 관심 있는 대학생, 대학원생 뿐만 아니라 이번 주제에 관심 있는 일반 시민들도 참석 가능합니다.
참여자
안창모 (경기대 건축학 교수)
조민석 (매스 스터디스 대표)
박성태 (정림건축문화재단 상임이사)
진행 순서
5:00-5:10 인사말 및 공모전 개요 소개 (10분)
5:10-5:50 심사위원 설명 (40분)
5:50-6:00 쉬는 시간 (10분)
6:00-7:00 질의 및 응답 (60분)
오시는 길
장소: 정림건축 9층 김정철홀
(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12길 12 해남2빌딩)
오는 방법: 지하철 2호선 시청역 8번 출구, 숭례문 방면 도보 5분
사전 질의 접수
※ 주제설명회는 건축상 공모전에 참여할 학생들 외에 이번 주제에 관심있는 일반인 또한 참석 가능합니다. (무료 입장)
※질문하기 ← 해당 링크로 이동하여 궁금한 내용을 등록해주세요. 더욱 알찬 QnA 시간을 만들겠습니다.